단월드 신나는 뇌운동 1탄 – 손으로 하는 ‘똑똑한 뇌운동’

By 0 No tags Permalink 63

뇌는 우리 몸과 마음의 사령탑으로 매우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평소에 뇌에 대해 잘 인식하지 못할뿐더러 뇌를 단련시키기 위해 무엇을 해야할지 모르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하지만 나의 뇌를 업그레이드 시키고 싶지 않은분들은 없으시겠죠?!

뇌가 좋아지게 만들기 위해서는, 의외로 아주 간단한 방법을 사용하면 되는데요.

그건 바로 뇌를 계속해서 잘 사용하는 것입니다!

 

단월드1

보통은 우리가 나이가 들면서 뇌세포가 죽어 머리가 나빠진다고 생각하시지만, 최근 연구들을 통해 열심히 운동하면 근육이 만들어지듯이, 뇌도 운동을 통해 새로운 시냅스가 형성되면 뇌의 기능들이 상당부분 다시 살아나 젊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뇌운동이라고 하면 흔히들 머리를 써야하는 것을 떠올리시겠지만,  뇌 또한 신체의 일부분이기 때문에 운동을 통해 신경세포망의 생성을 유도, 뇌가 좋아지게 훈련시킬 수 있습니다.

 

  1. 손가락 관절마디 자극하기

단월드2

뇌에서 손을 관장하는 감각피질과 전두엽의 운동피질을 동시에 자극하는 동작으로, 나이가 들수록 둔해지는 손의 감각과 운동기능을 단련할 수 있습니다.

마사지를 하면 정서가 안정감을 주는 옥시토신이 분비되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해주어도 좋습니다.

① 오른손으로 왼손 손가락 마디를 하나씩 눌러준다.
② 손가락 관절 부위를 손톱으로 가볍게 눌러준다.
③ 손목, 손등, 손가락 관절 사이사이 정체된 에너지를 손톱으로 잘게 잘라준다고 생각하면서 가볍게 지압한다.

 

2. 주먹 쥐었다 펴기

단월드3

한 가지 동작을 하면서 다른 동작을 실시하면 집중력이 좋아지는 동시에 뇌 안의 정보처리 속도가 향상되게 됩니다.

① 엄지손가락을 옆으로 붙여 주먹을 꽉 쥔다. 속으로 10을 센다. 이때 팔꿈치는 쭉 펴지 않고 살짝 구부린 상태로 어깨는 힘이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② 양손을 쫙 펴고 10을 센다.
③ 주먹을 꽉 쥐고 손목을 돌려준다. 안쪽으로 4회, 바깥쪽으로 4회.
④ 양손을 쫙 펴고 손목을 돌려준다. 안쪽으로 4회, 바깥쪽으로 4회.

 

3. 무한대 그리기

단월드4

무언가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자극 중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자극만 선별하는 시각 주의력이 필요합니다.

집중하고자 하는 대상을 따라 시선을 움직이는 것을 훈련하면서 시각과 관련된 뇌기능을 향상시키고, 좌우뇌 연결성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① 오른손은 주먹을 가볍게 쥐고 엄지손가락을 펼친 후 눈높이를 들어 올려 얼굴 가운데 위치시킨다.
이때 손과 얼굴 사이의 거리는 팔 길이 절반 정도로 유지시킨다.
② 몸통이 흔들리지 않는 범위 내에서 엄지로 무한대를 최대한 크게 그린다. 머리는 고정한 채
눈동자로 손가락의 움직임을 쫒는다. 빨리 그리면 집중이 어려우므로 천천히 1분간 실시한다.
③ 손을 바꿔서 다시 1분간 실시한다.

 

4. 도형 그리기

단월드5

눈동자로 다양한 도형들을 그리면서 관련 근육을 단련합니다.

① 앉은 상태에서 왼손을 들어 검지로 천천히 원을 그린다. 시선은 검지를 향한다.
② 손을 바꿔 반대쪽도 실시한다.
③ 같은 방법으로 세모, 네모도 왼손, 오른손 한번씩 그린다. 동작은 천천히 눈동자가 끝까지 움직이도록 크게 그린다.

 

5. 앞뒤로 손뼉치기​

단월드6

손뼉을 치는 것만으로 손바닥을 자극해서 뇌신경을 자극시킬 수 있습니다.

이때 어깨를 함께 풀어주면서 동작을 취하면 스트레스로 긴장된 어깨가 풀리면서 뇌로 가는 에너지와 뇌척수액 순환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① 다리를 어깨 너비로 벌리고 바르게 선다
② 얼굴 앞에서 한 번, 뒤통수에서 한 번 손뼉을 친다.
③ 다시 배 앞에서 한 번, 허리 뒤에서 한 번 손뼉을 친다. 30회 반복해서 한다.

 

단월드7

No Comments Yet.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