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월드 제공 “생활 속 5분 기체조” [part 4 : 요고돌리기]

 

단월드 요고돌리기(4)

단월드 요고돌리기

 

생명의 길목, 고관절을 살리는 ‘요고돌리기’

요고돌리기(고관절 돌리기) 운동은 고관절, 골반, 허리를 동시에 돌리는 것으로, 특히 고관절 주변의 근육을 풀어주고 골반을 강화해 경직된 허리를 이완 시켜주기 때문에 허리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그 방법은 간단한데 기마자세하고 요추와 고관절을 이용해 원을 그려주는데 꼬리뼈로 원을 그린다는 마음으로 합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꼬리뼈에 감각이 굳어 꼬리뼈가 움직이는 지 잘 못 느끼지만, 지속적으로 하다보면 꼬리뼈와 척추가 움직이는 느낌을 느껴지게 되는데 그 느낌에 집중하면 됩니다.

 

전문가들이 말하는 “요고돌리기”건강 원리

고관절은 골반과 다리를 이어주는 관절로 아래위로 매우 큰 힘이 걸리는 관절입니다. 그래서 문제가 생기면 허리골반통증 뿐만 아니라 전신자세와 건강에 문제를 일으키는데 특히 75세 이상 노인들 사망의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로, 노인들에게 고관절 골절은 치명적인 부상으로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사망률이 90%에 달하고 6개월 내 사망할 확률도 20~30%나 됩니다. 보행을 위해 꼭 필요한 고관절이 부러지면서 만성내과 질환이 동반된 고령 환자의 경우 수개월 동안 움직이지 않고 누워만 있다가 욕창과 패혈증, 하지혈전 등의 합병증으로 사망 위험도 높아지게 됩니다. 이 때문에 고관절은 ‘죽음에 이르는 골목’이라고 까지 불리기도 합니다. 또한 전체적으로 통계를 냈을 때 고관절 골절 환자 사망률은 18.8%에 달합니다. 이는 유방암과 사망률이 비슷하고 자궁내막증 사망률의 4배나 되는 상당한 수치입니다.

 

 

●유재욱 (재활의학과 전문의)

고괄절을 돌리면 실제로는 고관절 주위 근육의 균형이 맞아지고 그렇게 되면 천장관절이 제 위치로 돌아가게 됩니다. 그래서 비틀어진 골반이 맞춰지게 됩니다. 골반이 맞춰지면 허리도 좋아지고 전신 건강이 좋아지게 됩니다. 특히 고관절 주위 근육 중에 중둔근, 이상근, 요근 등은 허리 골반의 건강에 매우 중요한 근육이 단련됩니다.

 

●이경희 (한의사)

고관절은 우리 몸에서 하체의 기운이 가장 저류되기 쉬운 곳이기 때문에 고관절을 풀어주면 해당 장기의 기능개선과 전신 기혈순환에도 도움을 주게 됩니다. 특히 고관절 돌리기 운동을 자세히 보면 기본자세가 기마자세인데, 기마자세는 허벅지 근육을 단련시키는데 효과적이므로 혈중의 당과 중성지방이 갑자기 증가하더라도 하체 근육 속에 충분히 저장할 수 있게 됩니다. 때문에 지방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감소시키게 되어 순환기계통의 이상이라고 보로 수 있는 당뇨와 고지혈증에는 분명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며 이외에도 비위와 비뇨생식기질환의 개선과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단월드 요고돌리기(1)

 

 

요고돌리기의 다양한 효과

●노화예방 및 정력강화

성호르몬은 성에 관계없이 남성, 여성 모두 부신(콩팥 위에 위치한 내분비기관으로, 몸에서 단기간 및 장기간 스트레스에 대항하여 각종 스트레스 호르몬을 분비하는 기관)에서 성호르몬이 양산되는데, 부신이 스트레스와 내부적 요인으로 자극을 받을수록 성호르몬 감소를 가져오고 노화를 빠르게 촉진시킵니다.

 

기마자세만으로 성호르몬 분비를 촉진하고 성호르몬을 억제하는 스트레스 호르몬을 억제시킨다는 논문이 발표된 바가 있는데, 요고돌리기는 기마자세를 취함으로써 복부 및 대퇴부근육, 비복근부 등 체열증가와 코티졸 감소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운동효과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까치발자세를 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디스크 통증완화

우리 몸의 골반 주변 근육이 실제 허리를 받쳐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요고돌리기는 고관절을 풀어주면서 경직된 허리를 이완시켜 통증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당뇨 및 고지혈증 예방

요고돌리기는 하체로 흐르는 가장 막히기 쉬운 고관절을 풀어줌으로써 전심순환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기마자세 상태에서 동작이 이루어지면서 허벅지 근육까지 단련시켜 당뇨병과 고지혈증 위험도를 낮추고 과식으로 혈중의 당과 중성지방이 급속히 증가하더라도 하체 근육 속에 충분히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지방 혈관이 쌓일 틈이 없게 됩니다.

 

●치매예방

한의학적 관점으로 볼 때 건강이 나빠지면 대부분 배꼽을 중심으로 상하좌우 기운이 흩어지면서 우리 몸의 기운의 중심인 아랫배에는 기운이 모자라게 됩니다. 특히 머리로 기혈이 많이 몰리게 되면 뇌혈관이 터지는 뇌질환(중풍)이 발생하게 되며, 머리로 전달되는 기혈이 부족해지게 되며 뇌세포가 산소와 영양을 받지 못해서 치매가 오게 됩니다. 요고돌리기는 하체로 흐르는 기운이 막히기 쉬운 고관절 부위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어 뇌로 몰린 기운을 하체로 내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무릎, 발목 관절염 예방

요고돌리기는 다리를 살짝 굽혀주고 엉덩이를 살짝 앞쪽으로 당기면서 관약근을 조여주는 기마자세를 취하는데, 이때 하체근육(고관절, 무릎, 발목 관절 주변의 근육, 인대, 힘줄)과 몸을 지탱하는 엉동이 근육이 단련되어 몸의 체중이 무릎, 발목에 하중이 가지 않도록 해주기 때문에 무릎, 발목 관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단월드 요고돌리기(2)

 

전문가가 말하는 요고돌리기

●재활의학과 전문의 유재욱

고관절을 돌리면 실제로는 고관절 주위 근육의 균형이 맞아지고 그렇게 되면 천장관절이 제 위치로 돌아가게 됩니다. 그래서 비틀어진 골반이 맞춰지게 됩니다. 골반이 맞춰지면 허리도 좋아지고 전신 건강이 좋아지게 됩니다. 특히 고관절 주위 근유구 중에 중둔근, 이상근, 요근 등은 허리골반의 건강에 매우 중요한 근육이 단련된다.

 

●한의사 이경희

고관절은 우리 몸에서 하체의 기운이 가장 저류되기 쉬운 곳이기 때문에 고관절을 풀어주면 해당 장기의 기능개선과 전신 기혈순환에도 도움을 주게 됩니다. 특히 고관절 돌리기 운동을 자세히 보면 기본자세가 기마자세인데, 기마자세는 허벅지 근육을 단련시키는데 효과적이므로 혈중의 당과 중성지방이 갑자기 증가하더라도 하체 근육 속에 충분히 저장할 수 있게 됩니다. 때문에 지방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감소시키게 되어 순환기계통의 이상이라고 볼 수 있는 당뇨와 고지혈증에는 분명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며 이외에도 비위와 비뇨생식기질환의 개선과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단월드 요고돌리기(3)

고관절 돌리기로 허리통증 개선한 정영일씨 사례

중학교 2학년 때 발차기를 하다가 뒤로 넘어지면서 공교롭게 돌 위로 넘어져 이후 성인이  되어서도 몸이 안좋고 마비가 오고 극식한 통증을 겪었다는 정영리씨는 허리통증은 물론 만성피로도 오고 일을 오래 하기 힘들었고 어떤 날은 아침에 손가락도 못 움직일 정도로 힘들었습니다. 표현을 하자면 누가 칼로 허리를 치는 것 같은 통증이라고. 그리고 걸을 때마다 무릎통증도 심해 계단 오르내기리도 힘든 상태까지 왔는데 나중에는 다리에 마비도 오게 되면서 10년 전 병원검사를 받았는데 천골염좌라는 병명을 진단을 받았습니다.

천장관절은 엉치, 엉덩이 관절이라도고 하는데, 양손을 뒤로 해서 허리때 부분을 만져보면 양쪽에 뼈가 만져지는데 그 부위로 골반 뼈 가운데가 천골, 옆에 넓은 것이 장골이라 부르고 두 개위 뼈가 만나는 관절, 바로 찬장관절이다. 이 부위에 문제가 있으면 가장 먼저는 골반 부위 가운데 부위에 통증이 있고 심해지면서 좌골 부위로 통증이 올 수 있으며, 다리 마비도 올 수 있습니다.

 

정영일씨는 허리 통증을 위해 수영도 해보고 약도 많이 먹고 침도 맞아보고 했지만 특별히 나아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러던 중 우연히 고관절 돌리기 운동을 배우게 되었는데, 이 운동응ㄹ 하고 나면서 안 숙여지던 허리가 숙여지고 통증도 가벼워진 기분이 들었다고 합니다. 보통 한 번 돌리면 좌우로 50번씩 많이 할 때는 3~4번도 하고 아침, 저녁 상관없이 시간 날 때마다 했습니다. 그러니까조금씩 할수록 통증이 줄어들고 그렇게 1년 정도 하니까 효과가 좋아서 10년 간 꾸준히 하게 되었고 그렇게 계속 하다보니까 체력도 좋아졌다고 합니다. 원래 허약했던 체질이라 조금만 피곤해도 입안에 염증이 잘 생기고 감기고 자주 걸렸었는데 그런 증상들이 없어졌습니다.

 

 

 

단월드 요고돌리기 캐릭터(5)

TV조선 내몸사용설명서에서 요고돌리기를 선보이는 단월드 강사 정영일씨

 

돌리기 건강법 “요고돌리기” 방법

요고돌리기는 ‘요’는 허리이며, ‘고’는 고관절을 말한다. 즉 요고돌리기는 허리와 골반, 고관절을 동시에 돌리는 것이며 더 정확히 말하면 양쪽 고관절 사이에 있는 선추를 돌려주는 것입니다.

 

1.먼저 다리를 어깨너비로 벌린 뒤 기마자세로 취해주고 고관절 부위를 좌우로 돌려준다.

2.이때 상체의 모든 힘을 빼고 허리는 꼿꼿이 세운 상태에서 돌려주는 것이 좋고, 자세를 낮출수록 하체 단련에 더욱 효과적이다.

 

 

tv에 방영된 요고돌리기

[sbs 생방송투데이 수상한 이웃] 고관절돌리기 정영일씨 (방송보기 클릭)

허리 아픈 대한민국! 국민 10명 중 8명이 허리통증을 겪고 있다는데, 허리통증에 좋은 특별한 비법을 전하는 정영일씨를 소개합니다. 그가 시청자들에게 소개하는 비법은 바로 단월드, 단무도의 대표적인 허리강화운동 “요고돌리기(골반돌리기)”와 “고관절 돌리기”는 척추를 지탱해주는 코어근육을 닫ㄴ련시키고, 경직된 부위의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TV조선 내몸사용설명서] 10년이 젊어지는 5분 건강법 – 요고돌리기 (방송보기 클릭)

건강 길목을 뚫어주는 돌리기 건강법인 ‘요고돌리기’는 허리와 고관절을 돌려주어 자세교정과 디스크 통증예방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특히 우리 몸의 고관절은 죽음의 길목이라고 할 정도로 고관절에 이상이 생기면 사망까지 이를 수 있을만큼 중요한 부위라고 합니다.

정영일씨(단월드 응암센터)는 오래전부터 천골염좌로 허리통증에 시달려왔다는데 요고돌리기로 통증개선은 물론 허양한 체질도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또 요고돌리기의 기마자세는 허벅지 근육을 단련시키고 성호르몬 분비를 도와 정력강화, 노화방지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도 발표되기도 했는데, 하루 5분 10분이 젊어진다는 요고돌리기를 방송으로 배워보세요.

 

▶단월드 제공 “생활 속 5분 기체조” [part 1. 접시돌리기]

▶ 단월드 제공 ” 생활 속 5분 기체조” [part2. 발끝치기]

▶단월드 제공 “생활 속 5분 기체조” [part3. 전신두드리기]

No Comments Yet.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